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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코카콜라 기업 분석

by 에디(심미안) 2023.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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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업개요

2. 성장 전망

3. 경쟁 우위 및 경기 침체 성과

4. 가치평가 및 기대수익률

5. 마지막 생각

 


 

1. 사업개요
코카콜라는 500개 이상의 고유한 무알코올 브랜드와 200개의 마스터 브랜드를 소유하거나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음료 회사입니다. 1886년 회사 설립 이후 전 세계 200여 개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이 2,570억 달러를 넘어 메가캡 주식이 되었습니다.

이 회사의 브랜드는 매일 전 세계적으로 약 20억 잔의 음료를 제공하며 연간 42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합니다.

스파클링 음료 포트폴리오에는 대표적인 Coca-Cola 브랜드와 Diet Coke, Sprite, Fanta 등과 같은 기타 소다 브랜드가 포함됩니다. 스틸 음료 포트폴리오에는 물, 주스, 커피 음료 및 Dasani, Minute Maid, Vitamin Water 및 Honest Tea와 같은 즉석 음료 차가 포함됩니다.




코카콜라는 스파클링 청량 음료를 지배합니다. 이 회사는 Sprite 및 Fanta와 같은 브랜드의 저당 및 제로 버전을 포함하여 기존 인기 브랜드의 제품 확장을 통해 이러한 지배적 위치를 유지하고 심지어 개선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코카콜라에게 어려운 시기입니다. 탄산음료 소비가 수년 동안 꾸준히 감소한 미국과 같은 선진국 시장에서 탄산음료 판매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 소비 감소는 회사에 중대한 위협입니다. Coca-Cola의 총 물량은 여전히 소다와 같은 탄산음료에 의존하고 있지만 회사는 최근 몇 년 동안 탄산음료의 장기적인 성장 전망이 특별히 고무적이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고 핵심 제품에서 벗어나 다각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 코카콜라는 최근 몇 년 동안 여러 스틸 음료 브랜드를 인수했습니다.

Coca-Cola는 2022년 10월 25일에 3분기 실적을 보고했으며 결과는 매출과 수익 모두에서 예상보다 좋았습니다. 조정된 주당 수익은 $0.69로 기대치를 $0.05 상회했습니다. 수익은 전년 대비 11% 증가한 111억 달러로 추정치를 6억 달러 앞섰습니다.

유기농 판매는 16% 증가했으며 이는 예상 9.8% 증가의 거의 두 배였습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의 29.5%로 전년 동기 30.0%에서 하락했다. 이것은 BodyArmor 인수, 더 높은 운영 비용 및 마케팅 투자 증가의 결과였습니다.

회사는 올해 14%에서 15%의 유기적인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 주당 수익은 $2.50로 추정합니다.

 

 


2. 성장 전망
성장으로 돌아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코카콜라는 주스, 커피, 차, 유제품, 물과 같은 분야에 탄산음료 이외의 분야에 막대한 투자를 하여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에 어필했습니다. 성장 이니셔티브의 성공으로 인해 우리는 코카콜라가 긍정적인 장기 성장 전망을 갖고 있다고 계속 보고 있습니다.

우리가 주식을 좋아하는 한 가지 이유는 광범위한 경제 성장률을 초과하여 전 세계적으로 계속 성장하는 산업에서 경쟁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코카콜라가 최근 몇 년 동안 확실히 활용해 온 업계의 전반적인 성장 수준을 높입니다.

또한 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 카테고리는 매우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매되며 코카콜라와 업계 모두에서 한 자릿수 중반의 예상 성장률을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특히 차, 커피, 물과 같은 스틸 음료에 해당됩니다. 스파클링 음료에서 벗어나 다각화하려는 코카콜라의 오랜 전략은 이것 때문이며 의심할 여지 없이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또한 영국에 기반을 둔 커피 브랜드인 Costa를 인수하는 등 성장을 위해 브랜드 인수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확실히 스파클링 음료 거대 기업을 위한 즉시 사용 가능한 구매이지만 Coca-Cola는 미래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Coca-Cola는 커피 브랜드를 소유했으며, Coca-Cola와 커피를 바로 마실 수 있는 패키지로 결합하는 것을 포함하여 제품을 확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회사의 병입 사업 매각을 계속 좋아합니다. 이로 인해 수년 동안 상당히 상당한 수익 감소가 발생했지만 최종 목표는 훨씬 더 높은 마진입니다. 대유행 기간 동안 수익이 증가했으며 마진은 매각 전보다 훨씬 높습니다.

이 모든 것을 고려하면 회사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 및 생산성 향상 노력 외에도 향후 5년 동안 총 주당 수익이 연간 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쟁 우위 및 경기 침체 성과
코카콜라는 강력한 브랜드와 글로벌 규모라는 두 가지 뚜렷한 경쟁 우위를 누리고 있습니다. Forbes에 따르면 코카콜라는 세계에서 6번째로 가치가 높은 브랜드로 64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코카콜라는 비교할 수 없는 유통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세계에서 가장 큰 음료 유통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참가자는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더라도 이 유통 시스템을 재창조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코카콜라는 경기 침체 중에도 높은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대공황 동안 매우 잘 버텼습니다.

2007년 주당 수익 $1.29
2008년 주당 수익 $1.51(17% 증가)
2009년 주당 수익 $1.47(3% 감소)
2010년 주당 수익 $1.75(19% 증가)
코카콜라는 대공황에서 살아남았을 뿐만 아니라 번창했습니다. 코카콜라는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주당 수익을 36% 늘렸습니다. 이것은 코카콜라 비즈니스 모델의 내구성과 강점을 보여줍니다. 회사의 배당금도 60년 연속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우 안전해 보입니다.

코카콜라는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기간 내내 수익성을 유지했지만 공공 장소가 폐쇄되면서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회사는 급격히 반등했습니다. 우리는 코카콜라가 미래의 경기 침체기에 좋은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합니다.

 

 

4. 가치평가 및 기대수익률
우리는 Coca-Cola가 2022년에 $2.50의 조정 EPS를 생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를 기준으로 Coca-Cola 주식은 23.8의 가격 대비 수익 비율로 거래됩니다. 이것은 우리의 공정가치 추정치인 23배의 이익보다 높으며, 이는 주식이 다소 과대평가되었음을 의미합니다. P/E 배수가 감소하면 향후 5년 동안 연간 수익률이 -0.5% 감소할 수 있습니다.

주식은 향후 주당 수익 증가율(예상 6%)과 3.0%의 배당 수익률을 통해 긍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하면 2027년까지 연간 총 수익률은 8.1%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현재 주식은 과대평가되어 있으며 그에 상응하는 평가 배수의 축소는 향후 5년 동안 총 수익을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반적인 결과는 코카콜라 주식이 현재 주가에서 훌륭하지는 않지만 상당한 주주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보유로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5. 마지막 생각
코카콜라는 변화하는 소비자 취향을 충족시키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재배치하는 데 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더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를 수용하기 위해 주스, 커피 및 차의 대규모 포트폴리오를 구축했습니다.

스파클링 음료에서 벗어나 다각화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더 많으며 앞으로도 견실한 성장 전망이 보입니다.

우리는 주식이 과대평가되었기 때문에 보류로 평가하지만, 주식은 평균 이상의 배당 수익률과 오랜 연간 배당 증가 이력으로 인해 소득 투자자들에게 여전히 강력한 선택입니다. 이러한 자질 덕분에 코카콜라는 오랜 세월 검증된 배당 귀족이자 우량주입니다.

 

 

 

*출처 : suredividend

*기업을 공부하기 위한 용도로 원문을 번역하여 작성하는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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